1.콩물 메밀국수 만들기
일요일에 집에서 빈둥빈둥하다가 시원한 콩물 국수을 한번 해볼까 하고 만들어 봤습니다. 콩물은 어려서 부터 많이 먹던 단골 메뉴 인데요. 저희 어머니는 주로 콩물에 우무를 넣어서 하시는데 큰양푼에 하셔가지고 시원하게 어름둥둥 띄워 주변 사람 모두 나누어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제가 콩물을 하면 어릴때 어머니가 해 주셨던 그 콩물 맛이 왜 안나는 지 모르겠어요. 뭐가 덜 들어 간건지 손맛이 없는건지 고소하고 달달한 그 맛을 잊을 수가 없는데 제가 만든 콩물은 뭔가 1%로 부족한 느낌!! 그렇습니다. 하지만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몸에 이롭고 건강에 너무 좋기 때문에 맛이 있든 없든 감사하며 먹어야 겠습니다.
정성껏 해서 모양을 부려봤는데 생각대로 예쁜 모양이 안나와서 조금 아쉽습니다. 그릇을 다른 그릇으로 했으면 더 예쁘게 나왔을 지도 모르는데~거기에다 예쁜 민트잎이나 새싹 무우잎을 올렸으면 더 여쁜 사진이 될 수도 있었는데 어찌됐건 좀 아쉽습니다.
2. 재료 알아보기
○흰콩 5컵, ○메밀국수 4인분 ○소금 1티스푼 ○벌꿀 2티스푼 ○참깨 1티스푼 ○계란 2개 ○당근1/2개 ○오이 1/2개 ○양파 1/2개
( 1 ) 재료 손질 하기
□ 흰콩 5컵을 용기에 넣고 물에 4~5번 씻는다.
□ 찬물을 콩을 덮을 정도로 부어서 8시간 불려 놓는다.
□ 8시간 동안 불린 콩을 물로 2번 씻어서 냄비에 넣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준비한다.
□ 까스불에 오려서 콩을 삶는다. 콩이 끓어 오르면 물이 넘치기때문에
□ 냄비 뚜껑을 열고 콩을 잘 익을때까지 삶는다.
□ 잘 익은 콩은 용기에 부어 손으로 비비면서 껍질을 벗긴다.
□ 물을 부어 껍질을 버리고 껍질이 안 보일때까지 반복적으로 씻어 콩을 깨끗이 준비한다.
□ 껍질이 다 벗겨지고 깨끗이 씻어진 콩을 믹서기에 넣고 부드럽게 갈아 질때까지 믹서기에 간다.
※ 여기서 주의할점은 믹서기는 오랫동안 전기를 켜고 사용하면 불이 날 수도 있고 모터가 고장 날 수도 있기 때문에 1분 켜서 사용하고 껏다가 다시 켜서 1분 사용하는 방법을 반복 해야 믹서기를 오래 사용할 수가 있다.
□ 믹서기에 곱게 갈아진 콩물에 기호에 맛게 소금이나 참깨, 설탕 또는 벌꿀을 넣어 달짝지근하게 맛을 내면 먹기에 좋은 맛이 된다.
□ 저는 집에 있는 메밀 면을 4인분 준비 했는데요. 국수를 준비하셔도 되고 칼국수를 삶아서 준비하셔도되고 라면 사리를 넣어서 먹어도됩니다. 저는 메밀면 4인분을 끓는 물에 넣으려고 합니다.
□ 메밀면 4인분을 끓는 물에 넣고 6~7분 정도 끓여 줍니다
□ 면이 다 익으면 찬물에 4~5번 씻어 줍니다.
□ 채반에 밭혀 물기를 빼 줍니다.
□ 고명으로 언을 야채(당근, 오이, 양파)를 준비 합니다. 당근은 눈 건강이나 암예방에 좋기 때문에 자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이역시 여름에 먹는 식재료 이면서 비타민이 많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고 더운 여름 더운 몸의 열기를 내려주는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식재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파 역시 몸에 좋은 성분이 많고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신경안정제 역활을 하여 잠잘때 곁에 두면 잠이 잘 온다고 합니다.
□ 건강에 좋은 당근, 오이, 양파를 얇게 채썰어 준비하여 국수의 고명으로 올려서 예쁘게 장식합니다.
□ 단백질이 많은 계란을 고명으로 올려 놓으면 보기에도 좋고 영양가도 더 많아 질 것 같아 계란을 물에 10분 동안 삶아 껍질을 까서 반으로 잘라 고명으로 언습니다. 참고로 계란 반숙은 6분 40초 입니다.
□ 맛있는 콩물 메밀국수가 완성되었습니다. 항상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생활하며 더운 여름 씩씩 하게 살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에서 인용
3. 콩의 효능
( 1 ) 항암효과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더불어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특히 검은콩 껍질에서는 글리시테인이라고 하는 항암물질이 들어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제니스틴이라는 성분은 암세포가 세포분열을 하면서 촉진단계를 일으킬때 그 활동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흰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비정상세포가 악성종양세포로 진행되는 과정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 2 ) 당뇨병 억제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포도당이 흡수될때의 속도를 조절해주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관건인데요. 이 인슐린은 포도당이 우리 몸에서 잘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절되는 호르몬입니다. 이 인슐린이란게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혈액에서 당이 높아지게 되면서 당뇨병이 되곤 합니다. 즉 쥐눈이콩은 그 포도당의 속도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3 ) 콜레스테롤 감소
쥐눈이콩은 혈관청소부라고 불릴 정도로 혈관의 찌꺼기, 즉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합6니다.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골칫덩어리 중 하나가 혈관속 콜레스테롤이기도 합니다.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을 수 밖에 없는 식습관인지라 콜레스테롤 관리가 필수적인데요. 쥐눈이콩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4 )치매 예방
쥐눈이콩에는 레시틴이라고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레시틴은 뇌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 뇌를 활성화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뇌세포와 신경세포의 구성성분으로써 레신틴이 30%나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뇌건강을 위하여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로 인하여 한참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도 두뇌활동을 촉진시켜 도움이 되며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 5 ) 피부 미용
쥐눈이콩에 있는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항산화작용이란 우리 몸에서 악영향을 주는 유해산소를 억제하는 것인데요. 이 유해산소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피부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즉 이러한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피부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혈액순환도 도와주면서 피부의 모세혈관에도 영향을 주어 피부건강에 더 도움이 됩니다.
( 6 ) 백발과 탈모 개선
검은콩은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정도인데요. 그 이유 중 하나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비타민E는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모발의 주 성분인 단백질이기에 모발건강을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 뿐 아니라 모발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아르기닌과 시스테인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Cook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 식혜 만들기 (0) | 2022.07.04 |
---|---|
열무 배추 김치 만들기 (0) | 2022.06.29 |
딸기잼 만들기 및 딸기 효능 (0) | 2022.06.26 |
나만의 잡채밥 (0) | 2022.06.22 |
비빔밥 만들기 (0) | 2022.06.16 |
댓글